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운동하기전 스트레칭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워드뉴스 2022. 9. 19.

운동하기 전에 꼭 스트레칭을 해야 하나요?

스트레칭! 당신이 해야 해요. 그것은 운동 전이나 후에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 스트레칭 없이 살을 빼면 초콜릿이 없는 홈런볼 같은 모양이 된다.
탄력 없는 몸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스트레칭은 몸의 근육을 증가시키고 살을 빼기 위한 자극을 느낀다.
쉽게 할 수 있어요. 유산소 운동 전에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면 살이 쉽게 빠질 것이다.
운동 후 스트레칭도 몸매를 더 예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오늘은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칭의 중요성>

스트레칭은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동영상을 보거나 스트레칭 가이드북을 읽으면 혼자 하기 쉽다. 거실이나 침실이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다면 할 수도 있다. 스트레칭은 운동 전후에 적어도 20분 동안 해야 한다.스트레칭은 몸매를 예쁘게 만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며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통뿐만 아니라 하체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스트레칭은 올바른 자세와 방법으로 하면 효과적일 수도 있다.



<스트레칭 효과>

스트레칭은 몸의 혈류를 좋게 하고 기초대사율을 높인다.혈액순환을 돕고 몸의 피로를 풀어주며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돕는다. 또한, 스트레칭은 여러분의 몸매를 더 예쁘게 만들고 옷을 더 멋있게 만듭니다.

 


<스트레칭의 규칙>

정해진 규칙에 따라 올바른 동작을 할 때 스트레칭이 더 효과적이고 몸의 긴장을 잘 풀어줄 수 있다.


먼저 올바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몸의 균형을 제대로 잡아주고 뻣뻣해진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어 유연하게 해주는 운동이다. 근육과 관절을 제대로 이완시키기 위해서는 반쪽 자세로 하지 말아야 할 뿐만 아니라 구부러진 자세로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또한 스트레칭을 할 때는 각 동작에 따라 정확한 자세를 취하되 30초 이상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 있거나 앉을 때 기본 자세를 유지하고 허리를 곧게 펴는 것이다.

당신은 몸과 근육의 핵심을 맞춰야 합니다.


둘째, 적당한 힘이 좋다.

올바른 체력을 찾아 적응하고 점차 체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무조건 처음부터 높은 강도로 스트레칭을 하면 몸의 근육이 겁을 먹고 근육통이나 꾸준한 운동을 예방할 수 있다. 스트레칭의 가장 좋은 강점은 적당히 기분 좋은 통증이나 시원한 느낌이 드는 것이다.


셋째,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

한 동작을 30초 만에 끝내면 스트레칭이 아니라 근육을 깜짝 놀라게 하는 것과 같다. 앞서 말했듯이 근육이 놀라면 앞으로 제대로 된 운동이 되지 못할 것이다. 스트레칭을 할 때는 같은 동작을 2~3회 반복하는 것이 가장 좋다.

 


넷째, 매일 꾸준히 해야 한다.

스트레칭은 계획된 것이 아닙니다. 스트레칭은 하루의 건너뛰기 후에 빠르게 돌아올 수 있는 유연한 운동이다. 매일 동작을 반복하고 자극을 느껴야 뭉친 근육이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몸이 덜 피곤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도 상쾌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다섯째, 움츠러들지 마라.

유연하지 못한 사람은 스트레칭을 할 때 뻣뻣함을 느끼고, 몸이 뻣뻣해지면 반동을 이용해 억지로 바른 자세를 취하려 한다. 물론 바른 자세로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동작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때는 할 수 있는 지점까지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매일 한 동작을 반복하며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방법>

스트레칭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올바른 자세는 무엇인가? 얼굴의 턱을 목젖 쪽으로 당겨 어깨와 목선을 일직선으로 만들어줍니다. 그것은 현대인의 많은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슴, 등, 그리고 허리를 곧게 펴고 척추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세요. 하체는 골반을 한쪽으로 돌리거나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서 있으면 안 된다. 특히 다리를 꼬거나 한쪽 다리를 꼬는 것은 몸의 균형에 좋지 않다.


부위별 스트레칭 방법


-목


양손으로 머리를 감싸고 목을 풀어 배꼽을 바라본다. 목을 풀어야 돼요.
20초 동안 제자리에 있어라.



-가슴과 등


양발을 모으고 양팔을 들어 양손을 잡는다. 팔을 귀 뒤로 움직이고 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하세요.

댓글